티스토리 뷰




[D+425] 임시휴업의 마지막 날, 책방 정리도 잠시 멈추고 손님께 빌린 잡지 < GRAPHIC >(프로파간다) 2011년 가을호를 읽는데 반가운 책이 나왔습니다. 예전 편집자로 일할 때 펴냈던 <윤미네 집>(포토넷)이 'Beautiful Books in Korea' 편에 실려있군요. 

지금도 <윤미네 집> 복간을 위해 고 전몽각 선생님이 남긴 낡은 앨범에서 흑백 필름을 찾던 기억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. 주명덕 선생님께서 편집을 맡았던 옛 <윤미네 집>을 헌책방에서 보곤 가슴 저미는 감동을 느꼈고 어떻게든 다시 책이 나오길 기대했었는데, 나중에 그 편집 일을 제가 맡게 될 줄은 몰랐으니까요. 인연이란 실제로 존재하는구나 생각했습니다.

아래는 2006년 다큐멘터리 사진가 노순택 선배를 만난 후 남긴 일기입니다. <윤미네 집>이 2010년에 나왔는데 노순택 선배에게 '복간 계획이 있다' 소식을 듣고 기뻤습니다. 그런데 그 일을 제가 맡아서 할 수 있었으니 큰 복이었습니다. 좋아했던 책을 다시 펴내는데 힘을 보탤 수 있는 것만으로도 기쁨이었으니까요. 함께 일했던 동료들이 보고 싶군요.^^ 다들 건강하길.



2006년 12월 16일

책장에 꽂혀있는 사진집 중에서 가장 아끼는 것은 전몽각 선생님(전 성균관대 부총장)의 <윤미네 집>이다. 

아마추어 사진가로서 단 한 권의 사진집을 낼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가 찾아온다면 나도 <윤미네 집> 같은 사진집을 내보고 싶다. 사진집 이름은 <해목이네 집>이나 <목각이네 집>이면 되겠지. 

얼마 전 다큐멘터리 사진가로 활동 중인 노순택 선배와 만나 이야길 나누다가 <윤미네 집>이 복간될 수도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. 

더없이 반가웠다. 함량이 떨어지는(?) 사진책들이 판을 치는 출판시장에서 <윤미네 집> 같은 사진집은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. 그리고 대박 히트 사진집이 되리란 것도. 

나를 포함한 많은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부족한 것이 바로 끈기다. 어떤 주제라도 끈질기게 붙잡고 늘어진다면 어느 수준에 이를 수 있는데 항상 조급증을 느끼고 뭔가 특별난 피사체가 없나 주위를 두리번거리게 된다. 

전몽각 선생님의 <윤미네 집>은 바로 진정한 아마추어리즘이 무엇인지 보여준다. 태어나서 시집갈 때까지 딸의 모습을 26년 동안(1964년부터 1989년까지) 담은 아마추어 사진가 전몽각 선생님의 끈기는 존경의 차원을 넘어선다. 끈기도 끈기지만 <윤미네 집>에는 큰딸 윤미씨의 성장을 바라보는 전몽각 선생님의 따뜻한 시선이 넘친다. 부제도 '윤미 태어나서 시집가던 날까지'다. 

빼어난 구도도 번쩍이는 아이디어도 선명한 화질도 가슴 먹먹한 아빠의 부정(父情)을 넘어설 순 없다. <윤미네 집>은 사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렌즈 너머 대상을 바라보는 사진가의 따뜻함(끈기를 포함해서)이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. 

시골집에 내려와서 오랜 만에 다시 '전몽각 드림'이라는 푸른 인장이 찍힌 <윤미네 집>을 꺼내보았다. 146~147쪽에 있는 사진은 다시 봐도 인상적이다. 윤미씨가 남자 친구와 데이트 하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. 전몽각 선생님의 후기를 그대로 옮겨본다. 

"1989년 4월 윤미의 짧은 연애시절이었지만 그 행복한 한 때를 기록하고 싶었다. 몇 미터 그들 뒤를 따르면서 나대로 사진을 찍을테니 아빠를 의식하지 말 것, 평소대로 행동할 것 등을 약속하고 하루를 할애 받았는데 두 시간만인가 나는 먼저 집으로 돌아와 버렸다. 너무나 방해가 되는 것 같아서." 

두 딸을 가진 아빠로서 전몽각 선생님의 그 때 '방해가 되는 것 같아서 돌아온' 심정이 짚이기도 하지만(아마 굉장히 속이 쓰리셨을 것이다), 어떻게 보면 조만간 곁에서 떠나갈 딸의 모습을 담아 <윤미네 집>을 완결짓기 위한 사진가의 '고집'이 한없이 존경스럽다. 만약 <윤미네 집>에서 그 두 장의 사진이 없었더라면 정말 허전했을 것이다. 

전몽각 선생님은 지난 5월 6일 세상을 떠나셨고,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인사갤러리에서 추모전도 열렸었다. 늦게나마 앞선 길눈이셨던 존경했던 전몽각 선생님의 명복을 빈다.




윤미네 집

저자
전몽각 지음
출판사
포토넷 | 2010-01-01 출간
카테고리
예술/대중문화
책소개
수많은 독자들이 헌책방을 돌며 애타게 찾던 알콩달콩 ‘윤미네 집...
가격비교